오늘은 여러분께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핫한 차량 중 하나인 BMW i4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전기차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꼭 주목해야 할 모델인데요, 출시 가격부터 성능 제원까지, BMW i4가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BMW i4 전기차 살펴보기
BMW i4는 BMW 그룹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인 BMW i 시리즈의 최신 모델로, 2022년 3월에 세계 최초로 공개되었습니다.
BMW i4는 중형 세단 형태로 디자인되었으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BMW eDrive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i4는 최대 429마력(310kW)의 출력과 590Nm의 토크를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3.9초에 불과합니다.
최고속도는 시속 250km이며,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WLTP 기준 최대 590km입니다.
국내 인증 기준으로는 최대 378km의 주행거리를 인증받았습니다.
BMW i4는 82 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하였으며, 급속 충전 시 최대 205kW의 충전 속도를 지원합니다.
완속 충전의 경우 최대 11kW의 충전 속도를 지원하며, 충전 시간은 약 8시간 30분입니다.
BMW i4는 다양한 안전 및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운전 보조 시스템으로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보조, 충돌 회피 조향 보조, 하이빔 어시스트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실시간 교통 정보, 무선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등의 인포테인먼트 기능도 제공됩니다.
BMW i4의 가격은 국내 기준으로 i4 eDrive40 M 스포츠 패키지가 6,650만 원, i4 M50이 8,490만 원입니다.
출시 가격: 모델 별 비교
BMW i4는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 i4 eDrive 40 M 스포츠 패키지: 66,500,000원
- 후륜구동 방식
-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 43.9kg·m
- 주행거리 429km
- i4 M50: 84,900,000원
- 사륜구동 방식
- 최고출력 544마력, 최대토크 81kg·m
- 주행거리 378km
두 모델 모두 82 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했으며, DC콤보 충전 규격을 지원합니다.
또 회생제동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적응형 회생제동' 기능과 원 페달 드라이빙을 지원하는 'B모드'도 갖추고 있습니다.
주행 성능: 배터리 용량과 주행 가능 거리
BMW i4의 주행거리는 국내 인증 기준으로 각각 429km, 378km입니다.
BMW 5세대 eDrive 기술을 적용해 높은 에너지 밀도를 자랑하는 신형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배터리는 삼성 SDI가 공급하며, 중국 CATL 제품도 함께 사용됩니다.
i4는 급속 충전기로 최대 205kW까지 충전할 수 있는데, 이 경우 10분 만에 최대 164km를 주행할 수 있는 수준(i4 eDrive 40 기준)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디자인과 내외부 특징
BMW i4 디자인은 BMW 4시리즈 그란쿠페의 모습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요소들을 적극 반영하였습니다.
측면에서는 슬림한 윈도우 프레임과 쿠페 스타일의 루프 라인, 유려한 캐릭터 라인 등이 돋보이며, 후면부에서는 스포티한 디퓨저와 크롬도금 트윈 테일파이프가 적용되었습니다.
실내에는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4.9인치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이어진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었으며, 엠비언트 라이트 등의 고급 편의사양이 제공됩니다.
기술 사양
BMW i4에는 최신 기술과 혁신적인 기능들이 다양하게 탑재되어 있습니다.
- eDrive 모터는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 43.9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5.7초 만에 가속합니다.
- 82 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는 1회 충전 시 최대 429km(복합기준)를 주행할 수 있으며, 급속 충전시 최대 205kW의 출력으로 약 80%까지 충전하는데 약 34분이 소요됩니다.
- M50 모델은 최고출력 544마력, 최대토크 81kg·m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3.9초 만에 가속합니다.
- 적응형 회생제동 시스템인 i-페달 모드가 탑재되어 원 페달 드라이빙이 가능하며, 감속뿐만 아니라 정차까지 가능하여 편리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지원합니다.
안전 및 보안 기능
BMW i4는 안전과 보안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ACC) 및 차선 유지 보조 장치 (LKA)를 포함한 운전 보조 시스템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충돌 회피 조향 어시스트 (Evasive Steering Assist), 교차로 충돌 방지 브레이킹 시스템 (CBC), 측면 충돌 보호 시스템 (SIPS) 등 다양한 고급 안전 기능들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360도 카메라와 서라운드 뷰 시스템을 통해 차량 주변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통합 기능을 통해 Apple CarPlay 및 Android Auto를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어 스마트폰의 콘텐츠를 차량 디스플레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충전 시스템과 인프라
BMW i4는 DC 고속 충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205kW의 충전 속도를 지원합니다. 30분 이내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10 - 80% 충전하는데 약 31분이 소요됩니다.
전국적으로 설치된 BMW 차징 스테이션을 비롯하여 다양한 공공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정용 월박스 충전기나 휴대용 충전기를 구매하여 개인적으로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BMW i4는 고객에게 원활한 충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My BMW 앱을 통해 충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예약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경쟁 차종과의 비교: BMW i4의 시장 위치
BMW i4는 전기차 시장에서 매력적인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 주요 경쟁 차종으로는 테슬라 모델 3, 메르세데스-벤츠 EQA, 아우디 e-트론 GT 등이 있습니다.
주행 거리 면에서는 테슬라 모델 3(최대 528km)보다는 다소 짧지만, 메르세데스-벤츠 EQA(최대 426km), 아우디 e-트론 GT(최대 446km)와는 비슷한 수준입니다.
가격 면에서는 미국 기준으로 BMW i4 eDrive40이 $56,450, i4 M50이 $65,950으로, 테슬라 모델 3(약 $48,990), 메르세데스-벤츠 EQA(약 $44,900), 아우디 e-트론 GT(약 $86,700)와 비교했을 때 중간 또는 상위에 위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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